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부에서 내놓고 있는 정책정보 중 많은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치거나 제대로 알지 못해 해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고 그런 정보를 알면 남들보다 내 친구, 지인들 보다도 더 빨리 해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5년 만기 시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하는 방법

느리지만 확실한 방법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협약은행 앱에서 가입신청 후 계좌를 개설하면 되고,  60개월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며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이에 정부는 청년도약계좌를 2023년 6월부터 개시했는데, 지난 3월 말까지 231만 4000명의 청년이 가입을 신청했고 105만 9000명이 계좌를 개설하며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특히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으로 약 4조 원 이상의 자금이 청년도약계좌에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중장기 자산형성에 대한 청년층의 뜨거운 관심을 짐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는 청년도약계좌를 2023년 6월부터 개시했는데, 지난 3월 말까지 231만 4000명의 청년이 가입을 신청했고 105만 9000명이 계좌를 개설하며 100만 명을 돌파되었습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으로 약 4조 원 이상의 자금이 청년도약계좌에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대상

청년도약계좌는 만 19~34세 가운데 개인소득 요건과 가구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주요 내용

1. 가구소득 요건 완화

가구소득 중위 180% >> 250% 이하로 개선

2. 중도해지 시 지원 강화 

청년도약계좌 3년 이상 유지한 후 중도해지하는 경우 

비과세를 적용하고 정부기여금도 매칭비율의 60% 수준으로 지급하도록 추진 

3. 특병중도해지 사유 추가

청년도약계좌 특별중도해지 사유에서 '혼인'과 '출산'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사유에 해당이 되어 특병중도해지를 하는 경우 비과세 적용 및 정부기여금 지금)

4. 병역이행 청년 가입 지원 

소득시준연도에 군복무 이력이 확인되는 청년은 3.25일부터 가입신청 가능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도 6월부터 개시를 했지만 가구소득 요건과 기타 조건등에 사유로 그동안 해택을 받지 못한 청년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사전에 이미 알고 있었지만 가능한 조건들이 조금 달라지도 했고 앞으로도 좀 더 많은 청년들을 위해서 개선될 수 있다 보니 작년에 조건이 되지 않아 못 했던 청년이라면 이번에 다시 한번 알아보셔서 신청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