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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롤 모델(Role Model)은 있다.

 

 

롤 모델(Role Model)이란?

롤 모델이란 다른 사람에게 영감이나 지침을 제공하는 긍정적이고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롤 모델의 정의
롤 모델: 성공, 성취 등으로 인해 타인에게 본보기가 되거나 모범을 제시하는 개인입니다. 


롤 모델의 중요성
영감의 출처: 롤 모델은 특정 집단 또는 개인에게 영감과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행동 지침: 롤 모델은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타인이 따라 할 수 있는 행동 양식을 제시합니다.

 

누구나 살면서 한 명쯤은 롤 모델은 있습니다. 롤 모델을 쉽게 말하자면 나의 부모님일 수도 있고 어릴 때 내가 크게 다쳤을 때 도와줬거나 구해준 의사나 구급대원, 소방대원 등이 롤모델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계기를 통해 그 인물에 대해 존경심이 생기거나 엄청 대단하게 느껴져 그 인물을 닮고 싶다 거나  좋아하게 되거나 그렇게 살아야지 하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심리가 아주 강력하게 작동하는 것이 바로 동일화입니다.

 

동일화( Identification) 란? 

동일화는 정신분석학적 개념으로, 주로 롤 모델이 되는 사람의 태도나 가치관, 행동 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동일화의 정의와 심리학적 배경
동일화(Identification): 타인의 어떤 면을 자신의 이미지로 내면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자아이미지를 형성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강화하는데 기여합니다. 


방어기제로서의 동일화: 프로이트의 이론에 따르면, 동일화는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자신보다 우월한 타인의 특성을 자기 것처럼 받아들여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는 방어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화의 중요성과 변화
성격 형성: 부모나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아이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사회적 영향: 사람들은 삶을 통해 다양한 롤 모델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아를 발전시키고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개인이 자꾸 영향을 받고 변화하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아와 초자아, 그리고 동일화

사람의 정신적 구조 속에서 동일화는 자아 및 초자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아(Ego)와 동일화
자아의 기능: 자아는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는 현실 세계와 타협하며 필요에 따라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일화를 통해 개인의 자아는 더욱 안정성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기능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부모의 사회적 행동을 동일화하면서 자아가 점차 형성됩니다. 


현실적인 한계와 대처: 자아는 무의식의 욕구와 현실 세계의 요구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이 과정에서 타인과 동일화를 통해 받아들인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을 통해 사회적으로 적응하려고 합니다.


초자아(Superego)와 동일화
초자아의 형성: 초자아는 사회적 규범, 도덕적 기준, 부모의 가치관으로 구성되며, 어린 시절 부모나 주요 양육자와의 동일화를 통해 형성됩니다. 아이가 부모의 도덕적 가르침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내면화된 규범의 역할: 동일화를 통해 받아들인 내면의 가치관은 개인이 행동할 때 양심으로 작용하고, 자기 이상(Ego Ideal)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통해 한 개인은 사회 안에서 부정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승인받는 행동을 하도록 격려받게 됩니다. 


동일화는 개인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자아와 초자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내면의 세계가 복잡한 만큼 동일화 과정도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어요. 정신 분석학에서는 이렇게 형성된 자아로 인해 개인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초자아로 인해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하게 된다고 봅니다. 

 

동일화와 집단적 체험의 관계

동일화는 개인이 경험을 공유하고 집단 구성원으로서 행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일화의 집단적 측면
공유 체험: 개인이 집단 내에서 동일화를 경험하며, 이를 통해 집단의 신념,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고 공유합니다. 이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속해 있는 커뮤니티의 규범과 행동양식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집단행동의 유도: 동일화를 경험한 개인들은 집단적으로 체험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집단이 또 다른 집단의 가치관이나 행동을 동일화함으로써 그 집단 특유의 행동을 따르기도 합니다.


집단지성과 동일화
동일화를 통한 공유: 집단지성이란 여러 사람의 지식이나 경험이 모여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집단지성의 형태 중 하나가 공유된 동일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확산은 이를 더욱 촉진시킵니다. 

 

동일화와 집단적 체험의 예시

동일화와 집단적 체험이 합쳐져 공동의 경험이나 행동을 이끌어낼 때, 여러 사람들이 공통의 목적 또는 신념 아래 모일 수 있습니다.

사회운동과 동일화
공동의 목표: 각종 사회 운동이나 캠페인은 동일화의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지구와 자연을 보호하고자 하는 공동의 신념을 공유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찾기도 하고, 집단적인 행동으로 발전시킵니다.


문화적 경험의 공유: 특정 연예인이나 작품에 대한 팬덤 활동도 동일한 관심사 아래 모인 집단적 체험의 공유를 볼 수 있는 예입니다. 같은 아티스트를 좋아하는 팬들이 모여 응원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해당 아티스트의 문화적 가치관과 정서를 공유하게 됩니다.


교육과 동일화
학교 교육: 학교 교육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공동의 교육 목표와 가치를 배우고, 이를 통해 집단적인 체험을 공유합니다. 학교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작업이나 토론, 스포츠와 같은 활동은 학생들이 공통적인 목표를 향해 노력하게 만들며, 집단에 속하는 개인으로서의 동일화를 촉진시킵니다.


집단지성의 활용
공동의 문제 해결: 준비 단계부터 최종 결정까지, 집단지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동일화가 발생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공통된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며 동일화를 경험합니다.

 

동일화와 잘 구별이 안되고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이상화(Idealization)''입니다.

 

 

이상화와 동일화의 비교

이상화(Idealization)와 동일화(Identification)는 사회과학과 심리학에서 다른 의미와 접근 방식으로 사용되는 개념들입니다.

이상화(Idealization)
과정: 이상화는 현실의 복잡한 조건들을 단순화하여 이해와 해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모델이나 이론에서 특정 가정을 극단적으로 단순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과학적 모델링: 이상화는 과학적 연구에서 예측 모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어 일반적인 법칙을 이끌어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유낙하 운동에서 공기저항을 무시하는 것이 이상화의 한 예입니다.


동일화(Identification)
심리학적 접근: 동일화는 특정 대상 혹은 인물의 태도나 행동을 매우 강하게 받아들이고, 그것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심리적 과정입니다.


프로이트 이론: 심리분석학에서 동일화는 자아와 초자아의 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어기제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부모의 가치나 태도를 자신의 것으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1].


이상화와 동일화의 차이점
목적과 적용 분야: 이상화는 주로 학문적인 연구와 이론 모델을 단순화하기 위한 접근 방법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동일화는 주로 개인의 심리적 과정과 관련되어 있으며, 내적인 정체성의 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실제 적용: 이상화는 상황을 단순하게 만들어 예측하거나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동일화는 개인이 타인이나 특정 그룹의 특성을 자기화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상화와 동일화는 모두 중요한 인지적 과정이지만 그 용도와 의미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상화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인 도구로 활용되며, 동일화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메커니즘입니다

 

상화 현상이 나타나는 사람들

이상화는 다양한 상황과 개인적인 맥락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감정적으로 관계 맺는 상황에서 이상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낭만적 관계에서의 이상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이상화: 이상화는 흔히 낭만적 관계에서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사랑에 빠질 때 종종 상대방의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콩깍지'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이상화함으로써 관계의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심리적 요소: 사랑에 빠진 상태를 일반적으로 페닐에틸아민, 엔도르핀,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영향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물질은 사람이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며 낭만적 감정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의 이상화
이상화 전이의 치료 과정: 정신분석에서는 환자가 치료자를 이상화하는 '이상화 전이'에 주목합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는 치료 관계를 통해 치료자에게 자신이 원하던 이상적인 대상으로서의 특성을 부여하며 그것과 정서적으로 결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발적 측면에서의 이상화
어린이의 이상화: 어린이는 종종 부모나 보호자를 이상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에 대한 이상화는 어린 시절 자신을 보호하고 안전감을 준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통해 나타납니다.


이상화는 개인의 발달 단계나 정신적 건강 상태, 그리고 특정 관계 맥락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의 경험과 주변 환경에 따라 이상화의 형태와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